아마존 2024년 부터 미국에서 자동차 온라인 판매 시작: 현대 자동차 부터 시작

 

아마존 2024년 부터 미국에서 자동차 온라인 판매 시작: 현대 자동차 부터 시작


출차 : https://www.bbc.com/news/business-67445642


아마존이 자동차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 시작은 현대 자동차 부터 입니다. 


아마존은 처음에 온라인 서점 서비스로 시작 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품목을 확대해 나가서 지금은 거의 모든 물건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아마존 판매 품목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자동차들은 온라인 판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딜러를 통한 지점내에서 오프라인 판매를 선호해왔습니다.

자동차 온라인 판매가 유행하게 된 것은 전기자동차를 판매하는 테슬라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전통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이 하지 않아왔던 방식으로 전기차를 만들고 홍보하고 판매해왔습니다.

판매방식에 있어서는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들의 딜러 판매와는 달리 자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판매를 해왔습니다.

이럴 경우 중간 마진이 줄기 때문에 딜러 수수료를 절감하게 되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다 저렴한 가격에 차를 살 수 있고, 자동차 판매회사도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어 윈윈하는 전략입니다.

어떤 경우이든 유통과정이 늘어날 수록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입비용이 늘어나고, 판매사 입장에서는 수익률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 처럼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이 온라인 판매를 쉽게 뛰어들지 못한건 오랜시간 동안 관계를 맺어온 딜러사들 때문입니다.

그런데 현대 자동차가 전기차에 올인하면서 이런 흐름역시 테슬라 방식을 따라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처럼 현대자동차 역시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려는 겁니다.

미국내 아마존에서 현대차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2024년부터 시작하려는 겁니다.

이후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 역시 아마존을 통해 자동차 판매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나아가서 다른 나라에서도 보급될 겁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시작될 여지가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 딜러사들이 거센 반발을 하게 될 겁니다.

만약 온라인 판매가 이뤄지면 기존 딜러들의 경우 수익감소를 넘어서 일자리 자체가 없어질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센 판발로 인해 국내에서도 자동차 온라인 판매가 이뤄질지는 미지수 입니다.


만약 국내에서 현대차의 온라인 판매가 딜러사의 반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온라인 판매를 하는 테슬라에 비해 현대자동차는 가격면에서 불리하게 작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미국내에서 현대차가 아마존을 통한 온라인 판매가 얼마나 흥행해서 유행할지 여부가 다른 나라와 다른 메이커들의 자동차 온라인 판매에 영향을 미칠 겁니다.

2024년 현대차와 아마존의 새로운 도전이 어떤 결실을 맺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My English skill before studing IELTS (IELTS 공부 시작 전 영어 실력)

Good restaurant in Cheonan South Chungcheong Province South Korea (5W1H)

Can Artificial intelligence (AI) replace our jobs?